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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SEO 상위 노출 알고리즘 개요

by just so so 2022.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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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SEO 상위 노출 알고리즘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쇼핑 공식 가이드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것입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상에 많은 정보들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플랫폼의 가이드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순위 기준 3가지

  1. 적합도
  2. 인기도
  3. 신뢰도

네이버 쇼핑 SEO 우선순위 기준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는 적합도입니다. 적합도는 소비자가 검색한 검색어와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의 정보가 얼마나 일치하는지, 그리고 인기가 높은 카테고리 상품을 우선으로 상위 노출이 됩니다. 두 번째는 인기도입니다. 인기도는 검색량, 판매량, 리뷰수, 최신성과 연관되어 높을수록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신뢰도입니다. 신뢰도는 네이버 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 어뷰징과 관련이 있습니다. 



적합도

  • 필드 연관도(상품명, 제조사, 브랜드, 카테고리, 속성, 태그)
  • 카테고리 연관도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적합도는 소비자의 검색어와 판매자의 상품 정보가 얼마나 일치하는지에 대한 기준입니다. 적합도는 크게 '필드 연관도'와 '카테고리 연관도'로 나누어집니다. 필드 연관도는 상품명, 제조사, 브랜드, 카테고리, 속성, 태그와 관련이 있습니다. 즉 상품명과 상품정보를 가이드에 따라 올바르고 정확하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테고리의 경우 비교적 인기 있는 카테고리 상품이 상위 노출됩니다. 때문에 상품을 등록하실 때 가능한 인기 있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명 작성 가이드>

  1. "브랜드 or 제조사, 시리즈, 모델명(상품코드), 색상, 소재, 패키지 내용물 수량, 사이즈, 성별/나이, 상품 속성" 최대한 순서대로 작성
  2. 50자 내외로 작성(최대 100자까지 가능)
  3. 홍보성 단어 작성 금지(할인행사, 쿠폰 적립 등등)
  4. 상품명에 중복되는 단어 사용 금지
  5. 동의어, 유의어 중복 안 해도 됨

 

인기도

  • 클릭수
  • 판매실적
  • 리뷰수
  • 찜수
  • 최신성

인기도는 상품에 대한 구매자들의 관심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구매자들에게 인기 있는 상품이 상위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고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혹 인기도를 위해 부정행위를 저지르는 판매자들이 나타나곤 합니다. 이와 같은 부정행위를 어뷰징이라 일컫습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은 어뷰징 행위의 패턴을 학습하며 더욱 철저하게 단속하고 있습니다. 어뷰징 행위가 발각될 경우 해당 상품 혹은 해당 몰의 상품 전체가 패털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뢰도

  • 네이버 쇼핑 페널티
  • 상품명 SEO

네이버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쾌적한 쇼핑 환경을 지향합니다. 때문에 네이버 쇼핑 페널티가 적은 판매자, 그리고 SEO 가이드에 맞춰 올바르게 상품을 등록한 판매자에게 상위 노출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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