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로 증강현실(AR), 두 번째로 라이프로깅, 세 번째로 거울 세계, 네 번째로 가상세계입니다. 대체적으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은 우리가 많이 들어본 단어입니다. 라이프로깅과 거울 세계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강현실(AR)
- 예) 포켓몬Go, AR글래스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예로는 '포켓몬 Go'와 'AR 글래스' 등이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현실세계 위에 디지털 정보가 덧붙여진 형태입니다. 카메라나 렌즈, 유리 등을 통해 보이는 현실 세계에 디지털 그래픽이나 정보 등이 합쳐져 보입니다. 증강현실은 스마트폰이나, 구글 글래스, 애플 글래스 등을 이용해 실현할 수 있으며, 현존하는 온라인 마케팅을 능가하는 무궁무진한 광고시장이 형성될 전망입니다.
라이프 로깅(Life loging)
- 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라이프로깅이라는 단어는 매우 생소하지만 이미 우리 실생활과 상당히 밀접해있습니다. 라이프(Life)는 '생활'이라는 뜻이고, 로깅(loging)은 기록을 의미합니다. 즉 라이프로깅은 자신의 일상을 디지털 세계에 기록하는 것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이 있습니다. 이는 빅데이터와 연결됩니다.
거울 세계(Mirror world)
- 카카오톡, 구글맵, 배달의민족
'미러월드'라고도 불리는 거울 세계는 현실세계의 정보를 디지털 가상 세계로 옮겨 놓은 것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구글맵, 카카오톡, 배달의 민족 등이 있습니다. 구글맵의 경우 현실세계의 땅을 디지털 지도로 옮겨, 사용자로 하여금 길을 잘 찾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카카오톡의 경우, 현실의 대화를 디지털 문자 및 음성으로 전환해 언제 어디서든 대화를 할 수 있게 확장했습니다.
가상세계
- VR 프로그램
- 제페토
- 이프랜드
가상세계는 메타버스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VR, 로블록스, 제패토, 이프랜드 등이 있습니다. 가상세계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세계를 디지털 형식으로 새롭게 만들어낸다는 점입니다. 현재는 시각과 청각적인 측면에서만 가상세계를 즐길 수 있지만, 빠른 기술의 발전으로 곧 촉각, 후각, 미각 등의 감각도 가상세계에서 느낄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메타버스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지난 포스팅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