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랜 기간 동안 운영해보신 분들께서는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한 번씩은 겪어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흔하게 일어나는 현상이고 이에 따른 대처법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그럼 어떤 이유에서 저품질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원인
상업적 링크 게재, 불법 사이트 광고, 불건전 콘텐츠 등은 명백한 통 누락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그 외에 통 누락 사유는 다음 측으로부터도 명쾌한 답변을 받기 어렵습니다. 그저 AI의 오류라고 추측할 뿐입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대처법은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최근에 겪은 블로그 저품질 경험과 다시 풀려날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통 누락) 증상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게 되면 다음(Daum) 포털사이트의 유입이 "0"됩니다. 다음 포털 사이트에서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은 물론, 티스토리 URL 자체를 검색하여도 해당 블로그는 검색되지 않습니다.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제 블로그는 다음의 유입이 대다수를 차지하는데, 다음에서의 유입이 끊기니 블로그 방문자 수가 거의 없다시피 되었습니다.
다음에서의 유입은 끊겼지만, 구글이나, 줌 등 다른 포털사이트에서는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타 포털사이트에서 상위 노출이 쉽지 않아 총 방문자 수가 현저히 줄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고수분들은 다음에만 의존하지 않고 구글, 줌, 네이버 등 타 포털사이트에서 상위 노출을 노리는 전략을 세우기도 합니다.
저품질(통 누락) 대처법
블로그가 저품질이 된다면 어떤 글이 원인인지 빠르게 파악한 후 해당 글을 숨기거나 삭제하셔야 합니다. 저는 토요일에 갑자기 제 글과 블로그가 다음에서 노출이 되지 않고, 방문자수가 현저히 줄어든 걸 확인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쓴 글이 문제가 되었다고 판단하고 해당 글을 삭제했습니다. 그러자 월요일부터 제 블로그가 다음에서 다시 노출이 되기 시작했고 유입도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기존 상위 노출되었던 글들이 순위권에서 많이 밀려나며 완벽히 원상복구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해당 글을 삭제한다 해도 블로그가 다시 살아날지 아닐지는 복불복입니다. 그리고 다음에 전화해서 저품질을 풀어달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이것도 상담원에 따라 복불복입니다. 그저 최대한 노력할 뿐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현상은 한 번쯤은 겪게 될 일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막상 겪어보니 상당히 당황스럽고 화도 많이 났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좋은 공부가 되었고 한 단계 더 앞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제 경험이 여러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