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기 위해서 우리는 캡처 툴을 사용해왔다. '캡처 도구'나 '알캡처' 등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후 작업해야 했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찾아 실행시키고 기능 아이콘을 하나하나 누르는 건 시간낭비다. 윈도우에는 자체적으로 화면 캡쳐 기능을 지원하고 있고, 사용하는데 10초밖에 안 걸리는 윈도우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가 있다.
왼손가락 3개를 활용해 10초 안에 원하는 화면을 저장할 수 있다. 물론 '사각형 캡처', '자유형 캡처', '창 캡처', '전체 화면 캡처' 기능 모두 지원한다. 따로 캡처 툴을 설치할 이유가 전혀 없다. 사용법도 정말 간단하니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해당 기능을 마스터할 수 있다. 이 글을 읽는 데는 1분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차례
- 머리말
- 본문
- 마치며
본문
컴퓨터 화면 캡쳐
윈도우 운영체재에는 기본적으로 캡쳐 기능이 내장되어있다. 그 단축키는 바로 Alt+Shift+S이다. 직접 눌러보면 알겠지만 딱 봐도 대략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다른 캡쳐 프로그램과 전혀 다를 게 없다. 단축키를 눌러보면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상단에 기능 아이콘들이 나온다. 좌측부터 '사각형 캡처', '자유형 캡처', '창 캡처', '전체 화면 캡처'이다.
사각형 캡처
원하는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해 사각형으로 캡처하는 기능이다.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해 활용성이 가장 높다.
자유형 캡처
원하는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해 자유로운 형태로 캡처하는 기능이다. 형태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영역을 선택할 수 있어 원하는 부분만 자유롭게 캡처가 가능하다.
창 캡처
선택한 작업 창을 그대로 캡처하는 기능이다. 마우스를 작업 창에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영역을 인식해준다. 그중 원하는 작업창을 선택해 작업창 화면 그대로 캡쳐한다
전체 화면 캡처
말 그대로 모니터 화면 전체를 그대로 캡처한다. 컴퓨터 화면 전체가 그대로 노출되다 보니 보안상 주의가 필요하다.
마치며
윈도우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를 사용하면 작업 속도도 빨라질 뿐 아니라,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어서 더욱 쾌적한 컴퓨터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우 자체 내장되어있는 기능이지만 외부 캡처 프로그램들과 비교해 기능적으로 전혀 부족함이 없다. 윈도우에는 이렇게 자체적으로 훌륭한 기능들이 많이 있는데 아는 사람은 많이 없다. 이런 기능들을 하나씩 찾아 사용하면 업무 효율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단축키 활용법을 알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지난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댓글